> 프로젝트 > 컨테이너 기반 클라우드 시스템 한국어 / English

클라우드의 컨테이너 및 가상화

컨테이너 기술은 운영체제의 도움으로 경량 가상화를 제공 할 수 있으며 최신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빠르게 채택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를 위한 자원 가상화

리눅스의 컨트롤그룹(cgroup)은 작업 그룹에 할당된 자원을 제어하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컨테이너 기반 클라우드에서 컨테이너는 리눅스의 태스크 그룹에 사상 됩니다. 따라서 컨테이너의 자원은 궁극적으로 cgroup의 속성으로 사상 됩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연구실에서는 이러한 컨테이너 기반 클라우드에서 동작하는 best-effort 작업에 대한 QoS를 제공하기 위해 높은 우선순위 응용에 대한 자원 간섭을 방지하며 낮은 우선순위 태스크 그룹의 CPU자원을 관리하는 가중치 기반 자원관리를 제안합니다. 또한 연구실에서는 컨테이너를 위한 GPU 및 InfiniBand와 같은 고성능 디바이스에 대한 세분화된 가상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소스 프로비저닝 및 오토스케일링

리소스 오토스케일링은 수평적 오토스케일링과 수직적 오토스케일링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수평적 오토스케일링은 컨테이너 수를 자동으로 조정하며, 수직적 오토스케일링은 컨테이너에 예약된 자원 양을 조정합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연구실에서는 경성 예산 제약을 고려하여 GPU와 CPU의 수직적 오토스케일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BigData2020]. 예비 성능 측정 결과를 통해 제안된 방식이 ResNet-50 및 Yolo-v4와 같은 컨테이너화된 CNN 기반 기계 학습 애플리케이션에 최적의 성능을 제공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Scroll to top